대학생필독 국가장학금 가족관계증명서 접수 알아볼까요

2016. 7. 29. 10:16 카테고리 없음

대학생필독 국가장학금 가족관계증명서 접수 알아볼까요


어제 퇴근길에 우연히 고등학생 시절 친구를 만났어요. 이 친구는 고등학교 졸업 후에 바로 부모님 밑에 들어가서 일을 배우다가 재작년에 수능을 다시 봐서 작년부터 대학교를 다시 다닌다고 하더라고요. 남들보다 조금 늦게 배워서 그런지 공부를 열심히 해서 장학금도 받고 다닌다고 하네요.




요즘 대학생이 가장 고민하는 것이 바로 학비인데요. 제가 학교 다닐 때도 학비가 부담이 돼서, 휴학하고 돈을 버는 친구들이 많았습니다. 그런 학생을 도와주고자 나온 것이 바로 국가장학금인데요. 오늘은 국가장학금의 특징부터 국가장학금 가족관계증명서 제출 방법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국가장학금의 주요 특징은 경제적으로 여유 있는 사람보다는 어려운 사람을 위해 설계되어 있습니다. 또한, 대학의 자체노력과 연계하여 지원함으로써 대학의 적극적인 참여와 부담완화에 기여하고있습니다.






국가장학금 지원자격에 대해 궁금하실 텐데요. 일단 소득분위가 8분위 이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성적요건을 충족시켜야 하는데, 80점 이상이니 일반적인 대학의 점수로는 B0 이상을 받으셔야 하니 공부를 열심히 하셔야 합니다.








국가장학금 지원금액인데요. 1유형의 경우 연간 최대 520만 원까지 지원이 가능하여, 등록금이 적은 학교의 경우 국가장학금만 받고도 전액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간혹 등록금보다 연간 최대금액이 많으면 그 차액만큼 지급해주냐고 묻는 분이 계시는데, 등록금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만 지급합니다.






국가장학금 받을 때 내야 하는 서류 목록입니다. 부모 또는 배우자와 동일세대를 구성했을 경우에는 제출해야 되는 서류가 없지만, 그 경우 외에는 제출해야 하는 서류가 각각 다른데요. 가족관계증명서를 제출하라는 경우가 많아서 가족관계증명서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하려고 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는 동사무소에 가서 발급받으실 수도 있고 민원24 홈페이지에서도 가능합니다. 인터넷으로 할 경우에는 번거롭지도 않고 무료로 발급 가능합니다. 모든 서류는 학자금신청일 1개월 전까지만 인정이 가능하니 너무 빨리 신청을 하신다면 유효기간이 지나서 다시 발급받으셔야 할 수도 있습니다.






국가장학금 가족관계증명서 제출방법은 홈페이지 업로드와 모바일 업로드로 가능합니다. 홈페이지의 경우 로그인 후에 사이버창구-서류제출-서류제출현황- 오른쪽 아래 서류제출을 통해 파일을 업로드 하시면 되고, 모바일 업로드의 경우 한국장학재단 애플리케이션을 다운 받아서 업로드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