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해요! 차상위계층 신청 방법 알아보기

2017. 1. 9. 10:00 카테고리 없음

 궁금해요! 차상위계층 신청 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 하루도 이렇게 밝았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차상위계층이란 주제로 포스팅을 시작할까합니다. 차상위계층은 기초생활수급자 바로 위 계층으로 중위소득 50% 이하의 계층을 말합니다. 정부의 지원과 혜택의 손길이 필요한 계층이죠. 그래서 정부에서는 여러 지원과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차상위계층 기준에 대해서 잘 모르셨던 분들은 참고하셔서 기준에 부합되신다면 오늘 알려드릴 차상위계층 신청도 해보시길 바랍니다! 



차상위계층에 대한 모든 정보는 복지로라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네이버나 다음 등 여러분이 자주 이용하시는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복지로' 검색하시면 쉽게 접속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스크롤을 좀 더 내리시면 볼 수 있습니다. '한 눈에 보는 복지정보' 메뉴 아래 임신/출산, 영유아, 아동/청소년, 장애인, 한부모, 노년 등 여러 복지에 관련한 메뉴들이 있는데 여기서 우리는 차상위계층을 알아보기 위해 '저소득층'을 클릭해보겠습니다. 



저소득층을 클릭하시면 총 3가지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기초생활수급과 차상위계층 및 긴급복지로 나뉘어있는데 차상위계층 탭을 클릭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차상위계층 관련 복지서비스는 총 54건으로 조회되며 기존주택 전세임대, 아동양육비 지원, 고교학비 지원, 방과후보육료 지원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한부모가족 아동양육비 지원'을 클릭해 보도록하겠습니다. 이는 한부모가족이나 조손가족이 가족의 기능을 유지하고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지원대상에는 소득인정액을 기준으로 '기준 중위소득 52% 이하의 한부모가족 및 조손가족'입니다. 선정기준으로 소득인정액의 계산은 사진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원내용으로 아동양육비는 저소득 한부모가족의 만 12세 자녀 1인당 10만원 지급, 추가아동양육비로 조손가족 및 만 25세 이상 미혼 한부모의 만5세 이하 자녀 1인당 5만원 지급 외에도 학용품비와 생활보조금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원절차는 위 사진과 같으며 가까운 주민센터 방문하셔서 상담을 먼저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상 차상위계층 신청에 대해 알아보았고 차상위계층 여러 지원과 혜택에 관해 복지로 홈페이지 접속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