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일자리 사업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2017. 4. 23. 17:28 etc/생할정보





100세 시대이다보니 일은 해야 되겠는데 정년퇴직 나이는 만 60세이고 자식들에게 짐이 되고 싶지 않은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그런 분들을 위해 노인 일자리 사업이라는 것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노인 일자리 사업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인 일자리 사업유형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① 공익활동


노노케어는 독거노인, 조손가정 노인, 거동불편 노인 등 취약노인 가정을 방문하여 일상생활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안부확인, 말벗 및 생활 안전 점검 등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활동입니다. 근무 개월은 9개월에서 12개월로 근무 시간은 월 30시간 이상이고 활동비는 22만원입니다.


공공시설 봉사는 복지시설, 공공의료시설 및 교육시설 등에서 지역사회 내 필요한 공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각종 사항을 지원하는 활동으로, 보육시설봉사, 지역아동센터봉사, 문화재 시설봉사 등이 있습니다. 근무 개월은 9개월에서 12개월로 근무 시간은 월 30시간 이상이고 활동비는 22만원입니다.



② 재능나눔활동


노인안전예방활동은 참여자 보다 더 취약한 노인을 발굴하여 교육.상담을 통해 정서적 지원을 하는 활동과 노인들이 많이 이용하는 경로당, 쉼터 등의 안전을 위하여 위험시설물 등이 안전한지 확인하는 활동으로, 근무개월은 6개월이고, 매월 4회 10시간이상 활동하고 월 10만 원씩 지급합니다.


학습지도 활동은 동년배를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 및 학습을 지도하는 활동으로, 근무개월은 6개월이고, 매월 4회 10시간이상 활동하고 월 10만 원씩 지급합니다.




③ 시장형사업단


공동작업형은 노인에게 적합한 업종 중 소규모 매장 및 전문 직종 사업단 등을 공동으로 운영하여 일자리를 창출하는 사업으로, 일정기간 사업비 또는 참여자 인건비를 일부 보충지원하고 추가 사업소득으로 연중 운영하는 노인 일자리 입니다. 사업단별 근로계약서상 정한 시간에 따르고 지자체 직접 수행이 아닌 경우 최소 월 21만 원이상 받을 수 있습니다.



④ 인력파견형 사업단


관리사무 종사자는 수요처의 요구에 의해서 일정 교육을 수료하거나 관련된 업무능력이 있는 사람을 해당수요처로 연계하여 근무기간에 대한 일정 임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 일자리로, 근로계약서상 정한 근무시간 및 급여에 따라 지급합니다.


⑤ 시니어인턴십


기업을 대상으로 참여자 1인당 최대 270만 원의 인건비를 지원하여, 기업이 원하는 직무에 인턴으로 활용 후 적합할 경우 기업이 해당 참여자를 계속 고용하도록 지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