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서비스도우미 나도 할 수 있을까?

2017. 5. 21. 10:23 etc/생할정보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해드릴 복지 정보는 산림서비스도우미 제도입니다. 숲해설가, 숲길체험지도사 등 산림서비스도우미를 고용하여 일자리를 창출하고, 국민에게 산림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인데요. 한번 어떤 것인지 자세한 내용을 알아볼까요?

선정 기준이 어떻게 되나요?

먼저 숲해설가는 심사평가표에 준하여 서류심사와 숲해설 시연평가 점수를 합산하여 상위 득점자를 선발합니다. 그리고 숲생태관리인은 신청자가 많은 경우 취업취약계층, 부양가족수, 사업장소에서 근거리에 거주하는 자 혹은 기존에 숲해설가, 숲생태관리인 활동 경력자 순으로 선발합니다.

숲길체험지도사는 지정된 산림교육 전문가 양성기관에서 숲길체험지도사 전문과정을 이수한 자를 대상으로 선발합니다. 산촌생태마을 운영매니저는 산촌생태마을에 거주하는 자로서 산촌체험, 도농교류 프로그램 운영 등에 경험과 지식을 갖춘 자, 산촌생태마을 조성사업 및 유사사업에 대하여 관련 교육기관에서 직무교육을 이수한 자를 대상으로 선발합니다.

도시녹지관리원은 산림분야 자격증 소지자, 임업훈련기관에서 기술교육을 이수한 자, 임업 조경관련 고등학교 이상 졸업자, 관련업종에 종사한 경력이 1년 이상인 자, 기타 도시녹지관리원 활동에 적합하다고 인정하는 자를 선발하며, 명상숲코디네이터는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한 산림, 조경, 식물분야 자격증 소지자로 해당 업종에서 2년 이상 근무한 경험이 있는 자, 숲과 관련된 시민단체 및 조경업체에서 2년 이상 종사한 경험이 있는 자, 산림분야에서 공무원으로 2년 이상 근무하였거나 혹은 교직원으로서 학교숲 조성, 관리에 2년 이상 경험이 있는 자, 숲해설 경험 등 기타 학교숲코디네이터 활동에 적합하다고 인정하는 자를 선발합니다.

마지막으로 수목원 코디네이터는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한 산림, 식물분야 자격증 소지자, 전문대학 이상의 관련학과를 졸업한 자, 산림분야에서 공무원으로 2년 이상 근무하였거나 혹은 수목원, 식물원에서 식물의 조성, 관리 분야에서 2년 이상 종사한 자를 선발합니다. 산림서비스도우미의 종류가 의외로 다양하고 자격요건도 까다롭죠?

어떻게 신청하나요?

먼저 시/군/구청, 읍/면/동의 국유림은 지방산림청에서, 사유림은 지자체에서 초기상담을 하고 서비스를 신청합니다. 그러면 지방산림청과 지자체에서는 지원여부를 심사하고 지원대상자를 확정하게 됩니다.이후 대상자를 상대로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여기까지 산림서비스도우미에 관한 내용이었구요. 국민들에게 산림의 아름다움을 알리는 일이니 굉장히 보람이 크고 뜻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럼 오늘도 여러분께 유용한 포스팅이 되었기를 바라며 이만 줄이도록 할게요. 저는 다음에 더욱 유익한 정보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그때까지 안녕히 계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