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장학금에 대해 알아보자

2017. 6. 14. 15:52 etc/생할정보

학교를 다니고 싶지만 형편이 맞지 않아 진학을 하지 못하여 고민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부담되는 교육비로 어떻게 마련할까 고민하는 학생들을 위한 제도가 있으니, '국가장학금(Ⅰ, Ⅱ유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가장학금이란?


국가장학금은 고등 혹은 대학교의 교육비를 부담을 경감하기 위하여 등록금 일부를 국가에서 국가장학금으로 지원합니다. 


서비스 지원 대상은?


국가장학금(Ⅰ, Ⅱ유형) 지원 대상은 대한민국 국적을 소지하고 있다면 국내 대학의 소득 8분위 이하 대학생 중 최소한의 성적 및 이수학점 기준을 충족한다면 지원 대상이 됩니다 하지만 Ⅱ유형은 대학 자체기준으로 선발합니다.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으로 첫학기에 한하여 성적 및 이수학점 기준 미적용, 재학생 혹은 복학생의 경우는 직전학기 12학점 이상 이수자로 100점 만점의 80점 이상 성적을 휙득한 자가 해당합니다. 


서비스 지원 내용은?


높은 수준의 대학등록금으로 인해 가계의 부담 완화 대책 마련과 국가장학금 1유형은 소득 8분위 이하 학생 대상 분위별 차등 지원합니다. 국가장학금 2유형은 대학별 자체노력 인정규모에 대해 1대 1 매칭으로 지급됩니다. 



신청 방법은?



학자금 대출 포털사이트(학국장학재단) 장학금을 신청하면 되고, 초기상담 및 서비스 진행 - 신청자 자격심사 - 서비스 실시 순서로 진행절차가 진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