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리한 가족관계증명서 발급방법 인터넷으로 출력까지 한번에

2017. 6. 26. 15:43 etc/생할정보

각종 민원 서류를 온라인으로 발급할 수 있다는 걸 알면서도 사용해보지 않으면 그게 얼마나 편리하고 유용한지 피부로 느끼지 못하는데요. 한 번씩 이용해보면 우리나라가 참 살기 좋은 나라구나..라는 생각까지 하게 될 만큼 편리합니다. 얼마 전에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한 상황이 생겨서 온라인으로 발급받았는데 단 몇 분이면 발급받을 수 있더라구요.

아마 이 글을 보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저처럼 발급이 필요한 상황이실 테니 그 과정을 그림 몇 장으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참고로 이 과정은 보안 상의 이유로 크롬 브라우저에서는 진행이 되지 않습니다. 익스플로러를 실행하셔서 진행하시길.

네이버나 다음에서 '가족관계증명서 발급방법'이라고 검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그림에서 표시한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해당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그 아래에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는 메시지도 보이시죠? 당연한 이야기지만 이게 없으면 발급이 안 되니 참고하시구요.

홈페이지로 이동해보니 신청 방법 및 처리 기간과 수수료 등 안내문이 보이네요. 직접 동사무소 등을 방문해서 발급받으면 10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하지만 인터넷 발급은 무료이니, 공인인증서와 컴퓨터 및 프린터가 있다면 이 방법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겠죠?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서 다음 단계를 진행하도록 할게요.


법원 전자 가족관계등록시스템으로 이동하여 진행하게 되네요. 클릭해서 이동하겠습니다. 그리고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소중한 개인 정보를 활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몇 가지 보안 관련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구요. 인쇄할 프린터가 있어야겠죠? 여기에서는 그림에 표시한 '통합 설치 프로그램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서 프로그램들을 설치하면 됩니다. 완료 후에는 아래와 같은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여기서 '가족관계등록부 발급' 메뉴를 선택해서 편리한 가족관계증명서 발급방법의 다음 단계를 진행합니다.

공인인증서를 이용해 본인 확인을 해도 추가적으로 한 가지를 더 선택해서 이름이나 등록기준지를 선택해야 하는데요. 아버지나 어머니 혹은 배우자 및 자녀 중 아무나 이름 하나만 입력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