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군인 대부지원이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2017. 8. 2. 17:21 etc/생할정보

제대군인이란 어떤 사람들을 의미하나요?

제대군인이란 병역법 또는 군인사법에 의한 군 복무를 마치고 전역한 자를 말합니다. 전역에는 퇴역, 면역 혹은 상근 예비역 소집해제까지 포함되구요. 국가보훈처는 제대군인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제대군인의 사회적응 지원 업무를 하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 제대군인 대부지원도 하고 있습니다.

지원 대상은 어떻게 되나요?

군에서 10년 이상 복무하고 전역한 자, 즉 장기복무 제대군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전국 국민은행 지점(나라사랑대출)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국민은행에서 대출이 불가능한 신용 관리 대상자의 경우 보훈지청에서 상담을 받으시면 직접 대부를 실시하는 경우도 있다는 점 참고하시구요. 예산의 범위 내에서만 가능하다는 것도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대부 계획은 매년 1월 초순 경 주요 중앙일간신문 및 국가보훈처 홈페이지를 통해 공고되니 대출이 필요하신 분들은 꼭 기억해두시길 바랍니다.

대부 종류별 지원 요건이 궁금해요.

제대군인 대부지원의 종류에는 크게 여섯 가지가 있습니다. 주택 구입/신축/주택 임차 대부가 있구요. 아파트 분양 대부, 농토 구입 대부, 사업 대부, 생활안정 대부, 학자금 대부가 있습니다. 주택 구입/신축/주택 임차 대부의 경우에는 제대군인 본인, 배우자 및 주민등록상 동거하는 직계존비속 모두가 소유 주택이 없어야 합니다. 아파트 분양 대부의 경우에는 아파트 분양 혹은 임대 결정자 중 희망자에 한해 지원합니다. 농토 구입 대부는 농업에 종사하는 자 혹은 종사하고자 하는 자로서 농토 구입 예정자에게 주어지는 대부이며, 사업 대부는 소규모 사업을 운영하는 자로서 운영 자금이 필요한 자에게 주어지는 대부입니다. 생활안정 대부는 재해복구비, 의료비, 경조비 및 전세 보증금 인상 등으로 긴급 가계자금이 필요한 자에게 주어지고, 학자금 대부는 본인 또는 자녀가 전문대학 이상에 입학 혹은 재학 중인 자에게 주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