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상담전화 서비스 지원내용은 어떤 것이 있을까?

2017. 8. 14. 16:49 etc/생할정보

우리나라 국민을 대상으로 금연과 흡연 예방에 대한 정보 제공과 금연을 위한 상담전화 사업을 시행해 흡연율 감소는 물론 흡연으로 인한 질병의 발생 및 사망률 감소에 궁극적으로 국민 건강에 기여하고자 하는 서비스를 금연상담전화 서비스라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금연상담전화 서비스 지원내용과 지원대상, 이용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연상담전화 서비스 지원대상은 누구인가요?

누구나 금연상담전화 서비스 지원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지원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① 금연상담전화 개요

흡연은 개인의 건강에 중요한 위협 요인일 뿐만 아니라 막대한 직.간접적인 비용을 유발해 사회, 경제적으로 큰 부담요인이 됩니다. 이에 흡연으로 인한 각종 질병 발생을 최소화하고 궁극적으로 전 국민의 건강증진에 기여할 목적으로 개인의 금연 성공뿐만 아니라 전체 흡연자와 일반 대중에게 금연을 적극적으로 촉진시키기 위해 정부와 전문가 그룹에서는 다양한 금연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금연상담전화 (quitline)의 경우 이미 1980년대 중반부터 미국, 캐나다, 뉴질랜드, 유럽 각국 등에서 활성화되어 사업의 필요성과 운영의 효과를 입증해 오고 있으며, 최근에는 양질의 금연상담 제공을 위하여 금연상담전화 간 컨소시엄을 구축하고 공조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2006년 4월부터 금연상담전화 서비스(1544-9030)를 제공해 오고 있으며, 일반인 누구에게나 금연과 흡연예방을 위한 정보제공은 물론 전문 금연상담사가 흡연자에 대하여 금연 의지 확인, 금연 결심, 금연실천, 금연유지 등의 단계별 금연상담을 1년간 프로그램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SMS 문자서비스, 이메일 서비스 등의 다양한 상담 채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② 금연상담전화의 장점

금연상담전화가 전 세계적으로 널리 퍼진 이유는 프로그램의 효율성이 검증되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다른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③ 금연상담 프로그램

이용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