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들보다 빠르게 남들보다 다르게 돈 모으는 방법

2017. 12. 7. 10:00 etc/생할정보



재무설계란 말이 보편화된 요즘, 한정된 자산으로 파이를 키우는 일에 관심있는 분들이 많은데요. 쉽지 않기 때문에 제대로 알고 실천해야 재무적인 독립을 이룰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돈을 빨리 모으는 방법의 일환으로 재무설계 목표 수립과 효과적인 자금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로 해요. 돈을 모아 계획하는 일을 하고자 하는 이들이 있다면 주목하시길 바라요.



재무 목표 세우기


재무 목표는 현재 자신의 소득, 지출을 포함한 재무상태에서 자신의 미래를 재무적인 관점에서 목표를 설정한 뒤 나이, 기간, 금액에 맞춰 수치로 만드는 것을 말하는데요. 우리의 인생주기를 안다면 재무 목표를 세우는데 더 수월하겠죠?

청년기, 중년기, 장년기, 노년기를 거치며 지출이 주기별로 달라진다는 것을 알아도 목표를 쉽게 설정할 수 있어요. 재무목표를 세우는데 있어서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첫째, 현실적으로 목표를 세운다.



예로 들어서 설명해드릴게요. 학창시절에 중간고사를 앞두고 시험공부 계획서 써보셨나요? 그때 자신의 현재 실력과 수준에 맞춰서 목표를 설정해야 중간에 수정, 변경하는 일 없이 공부할 수 있는 것과 똑같은 겁니다.

목표를 높게 잡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나치게 높거나 현실성이 없다면 중도에 포기할 확률이 높아지죠. 따라서 자신의 능력에 따라 실현가증한 목표로 그 금액을 수치로 표현해야 됩니다. 또한 목표달성을 위한 기간을 명시해야 됩니다.


둘째, 우선순위를 정한다.




우리 삶은 순서대로 진행되는데요. 그 시간 속에는 중요도에 따른 우선순위가 존재하는 법이죠. 따라서 크고 중요한 부분에 가장 우선순위로 둬야겠죠? 그럼 여기서 우선순위가 높은 순으로 재무목표에 대해 나열해보기로 하죠.


결혼자금 > 주택구입자금 > 자녀교육자금 > 노후 자금> 자동차 구입자금 > 여행자금


보통 결혼자금이 제일 높고 중요한 일이기 마련이니까요.



자금관리 방법


첫째, 예산 짜기

예산은 개인 소득의 가장 기초로서 이를 기준으로 지출에 대한 세부계획을 세워야 하는데요. 따라서 적절한 예산 계획의 수립을 위해서는 소득과 지출을 정확히 알고, 소득에 대한 저축과 소비 비율을 어느 정도로 설정하며, 구체적인 저축의 종류와 소비 항목을 무엇으로 할 것인지 생각해야 합니다.


둘째, 계획적으로 저축하기




수립한 예산에 따라 매월 규칙적인 저축을 하되, 저축상품은 재무목표에 따른 기간을 고려해 선택해야 됩니다. 예를 들어, 3년 이내의 단기적인 재무목표를 세웠다면 수익성이 좀 낮더라도 환금성과 안정성이 좋은 예금을 선택하고, 노후자금과 같이 장기적인 재무목표를 세웠다면 보험, 적립식 펀드 등을 선택하면 됩니다.


Bonus!

저축을 위한 팁 알려드릴게요.


첫째, 저축할 경우 수입에서 저축액을 먼저 제외할 것

둘째, 통장은 저축 목표별로 구분해서 관리할 것

셋째, 수익율보다는 재무목표에 맞는 저축상품을 선택할 것

넷째, 가급적 가까운 은행을 이용할 것



합리적으로 소비하는 습관 들이기




합리적인 소비의 시작은 지출조정에서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수익률 1%를 높이기 위해서 노력하는 것보다 지출을 1% 줄이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이겠죠? 합리적인 소비를 위한 실천 전략입니다.


첫째, 지출예산 범위 내에서 소비하기

둘째, 비정기 지출에 대비한 저수지 통장 만들기 (저수지 통장 : 비정기 지출이 많은 달에 쓰기 위해 생활비 일부를 적립하는 통장)

셋째, 신용카드보다 체크카드 이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