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오염 해결방안 어떤 것이 있을까요?

2017. 5. 16. 17:42 etc/생할정보

언제부턴가 환경 오염 문제가 큰 이슈가 되고 있죠. 환경 문제는 무척 범위가 넓고 다양하기 때문에 전 지구적으로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기후 변화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해결법을 알아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후 변화의 가장 큰 원인은 이산화탄소(CO2)와 같은 온실 가스의 증가이고, 이 온실 가스를 줄이는 과정에서 대기 오염, 수질 오염, 폐기물 발생 등을 함께 줄여나갈 수 있습니다.

먼저 기후 변화(지구온난화)의 개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기후 변화란 온실 효과에 의한 기후의 이상 현상을 말합니다. 태양 광선에 의해 따뜻하게 가열된 지구 표면에서 발생되는 적외선 중 일부는 대기를 통과하여 우주로 빠져나가고, 나머지는 온실 가스에 흡수되어 모든 방향으로 열이 재방출됩니다. 이 때문에 대기와 지구가 더욱 따뜻해지는 것을 온실 효과라고 합니다.

온실 가스는 공기 중의 이산화탄소, 메탄 등 지구를 따뜻하게 감싸는 기체를 말합니다. 사실 온실 가스는 우리에게 꼭 필요한 것이지만, 지금은 양이 너무 많아져서 지구온난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기후 변화의 원인을 알아보자면 석탄, 석유, 가스 등과 같은 화석 연료의 사용이 온실 가스 배출의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쓰레기의 증가도 기후 변화의 원인이며, 산림의 무분별한 벌목도 기후 변화의 큰 원인입니다. 산림이 감소하면 온실 가스를 흡수하는 자연의 기능도 따라서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환경 오염으로 인한 기후 변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실내 온도 적정하게 유지하기

겨울철 난방 온도는 20도 이하, 여름철 실내 온도는 26~28도 정도로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친환경 제품 선택하기

같은 물건을 사더라도 친환경 마크가 있는 물품을 구입하고, 에너지 소비 효율이 높은 가전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재활용품을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물 아껴 쓰기

양치질이나 세수를 할 때 물을 받아 쓰면 연간 17kg의 CO2가 감축됩니다. 또한 샤워 시간을 5분 줄이면 연간 9500 리터의 물이 절약됩니다.

쓰레기 줄이고 재활용하기

쓰레기의 양이 10% 줄면 연간 18kg의 CO2가 감축됩니다.

전기제품 올바르게 사용하기

집 안에 있는 전기제품 플러그의 반만 뽑아도 연간 78kg의 CO2가 감소됩니다. 또한 엘리베이터보다 계단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