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검진사업 이라는게 있다는데 들어는 보셨나?

2017. 8. 1. 18:38 etc/생할정보

사업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국가암건진 사업 지원을 통해서 우리나라 국민들의 사망원인 1위인 암을 조기에 발견, 치료를 유도함으로서 암 치료율을 높이고 암으로 인한 사망을 줄이는것이 목적입니다.

대상자는 누구인가요?

 ● 의료급여수급권자

 ● 건강보험가입자 및 피부양자로서 당해연도 검진대상자 중 보험료를 기준으로 하ㅟ 50에 해당하는 사람

사업을 하게 된 배경이나 필요성은 어떻게 되나요?

 ● 세계보건기구는 의학적 관점에서 암 발생인구의 약 1/3은 암을 조기에 발견해서 치료할 경우이 완치가 가능한 것으로 보고하고 있습니다.

 ● 미국, 영국, 일본 등 선진 외국들의 경우에는, 암으로 인한 사망을 줄이기 위해서 암 검진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우리나라에서 흔히 발생하는 위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은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 암을 조기에 발견할수가 있고, 조기에 발견해서 치료할경우에는 90% 이상 완치가 가능합니다.

 ● 따라서 국가차원에서 암 발생과 암으로 인한 사망률을 낮추기 위해서 의료 접근도가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저소득층에 대한 암 검진사업이 필요합니다.

검사 대상과 방법은요?

 ● 간암 : 만40세 이상 성인 고위험군이 6개월 주기로 검진을 해야하고 간초음파검사 + 혈청알파태아단백검사로 진행됩니다.

 ● 위암 : 만 40세 이상의 남·녀가 2년 주기로 검진을 해야하며 위내시경검사 또는 위장조영검사로 진행됩니다.

 ● 자궁경부암 : 만 20세 이상의 여성이 2년 주기로 검사를 해야하고 자궁경부세포검사가 진행됩니다. 

 ● 유방암 : 만 40세 이상의 여성이 2년 주기로 유방촬영술이 진행됩니다. 

 ● 대장암 : 만 50세 이상의 남·녀가 1년 주기로 분변잠혈반응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상소견시 대장내시경 또는 대장이중조영검사가 진행됩니다.

수검률 향상을 위한 연구?

 ● 국가암검진사업 수검자를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

 ● 국가암검진사업 인지 경로, 검진 안내문에 대한 이해도, 만족도, 신뢰도 및 검진 결과문에 대한 이해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