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쉽게 마이너스통장 발급대상 알아보기

2015. 3. 26. 12:00 etc/금융권 정보

알기쉽게 마이너스통장 발급대상 알아보기 



저는 체크카드 사용을 더 많이 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신용카드가 나오면서 쓸데없는 지출이 많이 늘고 있는데요. 따지고 보면 쓸 돈을 먼저 땡겨 온다는 의미인데, 신용카드뿐만 아니라 마이너스 통장이라는 것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초보자도 쉽게 알 수 있게 마이너스통장 발급대상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마이너스통장을 간단하게 설명해드리자면 대출의 한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출의 여러 가지 절차들을 없앴기 때문에 안정적이고 간편한 장점이 있습니다. 일단 가장 장점이자 단점은 본인이 사용한 돈이 통장에 바로 찍히기 때문에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본인의 재정상태를 바로 알 수 있어 쓸데없는 지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발급 대상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몇 가지 조건들이 있는데 간략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재직 기간이나 근무의 경력이 최소 1년 이상 이여야 합니다. 

2. 연 소득이 최대 1200만원 이상 이여야 합니다. 





3. 최소 3개월 이상 4대보험에 가입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4. 자신의 신용등급지수가 최소 6등급 이상이어야 합니다. 

5. 최소 만 20살 이상 이여야 합니다. 





모든 분이 짐작하시겠지만 1금융권과 2금융권의 발급기준은 다릅니다. 보통 1금융권이 2금융권의 발급기준보다 까다로운 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주거래 은행을 이용하시면 더 쉽고 간편하게 발급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다음은 필요한 서류들을 살펴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필요한 서류는 주민등록증, 재직증명서, 소득증명서, 급여통장, 직장 의료보험증 등이 필요합니다. 상황에 따라 더 서류가 더 필요할 수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직접 은행에 물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위와 같은 조건을 충족하시면 통장이 발급되는데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일반적인 통장과 같지만, 잔액이 없어도 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빼낼 수 있는 금액에는 한도가 있고 한도는 조건에 따라 달라지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마이너스통장 발급대상을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알려드린 방법은 어디까지나 기본적인 사항으로 자세한 설명은 꼭 본인이 생각하시는 은행에 가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