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한 자동차 명의이전 어떻게 해야할까요?

2015. 12. 8. 18:00 etc/유용한 정보

궁금한 자동차 명의이전 어떻게 해야할까요?



인터넷을 보다 보면 참 많은 물건을 사고파는 것 같습니다. 싸게는 천원부터 많게는 몇천만 원을 거래하게 되는데요. 일반적인 물품은 내가 소유하고 있다는 것을 신고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집, 자동차 등은 소유권을 등록해야 하는데, 이런 부분은 구매 및 판매를 할 때 꼭 아셔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 명의이전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이는 구매를 하는 분도 판매하는 분도 모두 알아야 할 정보니 나중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미리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제가 알려드릴 방법은 인터넷을 통해 쉽게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다만, 해당 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위와 같이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화면 중간에 보면 '자동차 민원 온라인서비스' 메뉴를 보실 수 있는데, 그 중 '이전등록신청'을 클릭해 줍니다.





그럼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성명,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후 공인인증서를 통해 본인인증을 해야 합니다. 따로 회원가입을 하셔야 하는 것은 아니니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쉽게 로그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다음은 바로 이전등록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차가 없어서 위와 같은 문구가 나오게 되는데요. 먼저 차를 파는 분이 양도증명을 한 후 차 사는 분이 이전등록을 신청해야 합니다. 중간에 관청에서 심사하고 비용납부, 등록 순서대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용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빈칸에 정확한 정보를 입력해 주시면 되는데, 양도인과 양수인을 잘 확인하여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또한, 화면 아래를 확인하시면 구비서류도 첨부하실 수 있는데, 양도증명서 서식이 있으니 이용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자동차 명의이전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제가 자동차가 있었다면 더 자세한 설명과 사진으로 알려드렸을 텐데 아쉬운 마음뿐입니다. 하지만 제가 알려드린 방법으로만 한다면 절대 어렵지 않으니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오늘 하루도 안전운전하시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