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등록기준지 조회하기

2016. 10. 25. 08:00 카테고리 없음

온라인 등록기준지 조회하기


안녕하세요. 월요일병을 이겨내고 화요일이 시작되었어요! 오늘도 기운내시고 알차게 하루를 보내도록 해요! 



오늘은 등록기준지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등록지기준지, 저도 생소하게 느껴지는 단어였는데요, 아마 저처럼 등록기준지가 뭐지? 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 우리가 알고 있는 본적이라는 말이 바뀐 것이 등록기준지라고 해요. 전에는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하거나 무인발급기에서 발급받았다면 요즘에는 인터넷으로 왠만한 민원 업무를 해결할 수 있으니 간편하더라구요. 오늘 알려드릴 등록기준지의 조회도 인터넷으로 할 수 있으니 지금 바로 그 방법 알려드릴게요~





조회할 수 있는 곳은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이라는 홈페이지에서 가능해요. 네이버나 다음 등 여러분이 자주 이용하시는 포털 사이트 검색창에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검색하시면 쉽게 찾을 수 있어요. 이 홈페이지에서는 등록기준지 뿐만아니라 제적부, 혼인, 친양자입양관계 증명서 등도 발급받을 수 있어요. 




홈페이지 접속하시면 상단 메뉴 바로 아래 가족관계등록부 발급과 제적부 발급, 인터넷 신고서 작성 탭이 있어요. 이 중에서 우리는 '가족관계등록부 발급' 탭을 클릭해줄게요. 





클릭하시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신청인 정보 조회 페이지가 보이는데요, 증명서를 열람 및 발급받기 위해서는 신청인의 본인인증을 위한 단계를 거쳐야해요~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주시고 아래 조회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또 한 번 본인 확인을 위한 추가 정보 입력란이 나오는데요. 부, 모, 배우자, 자녀의 정보 중 한 가지 정보만 입력하시고 아래 조회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등록사항별 증명서 열람 및 발급 신청 페이지가 나온답니다. 신청 대상자의 정보를 입력해주시고 증명서의 종류에는 여러분이 발급받을 가족관계증명서에 체크해주셔야겠죠~? 다음 신청사유를 골라주시고 발급신청을 누르면 발급 완료!




위에 신청 페이지에서 본인을 선택하사미녀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등록기준지가 자동으로 입력되어 나오니 조회만 하실 분들은 이 곳에서 해결하시면 된답니다! 오늘 이렇게 등록기준지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이상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