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건강보호종합대책 지원사업 지원내용은 어떤 것이 있을까?

2017. 10. 23. 12:05 etc/생할정보


어린이집.유치원.놀이터.초등학교 등이 환경안전관리기준에 적합한지 진단하는 비용을 지원하여 시설 소유자나 관리자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어린이 건강보호에 기여하는 서비스를 어린이건강보호종합대책 지원사업이라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어린이건강보호종합대책 지원사업 지원내용과 지원대상, 신청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린이 건강보호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환경보건 측면에서 어린이는 신체특성상 환경오염물질에 취약할 뿐만 아니라 유해물질의 흡수, 배설, 대사과정이 환경오염물질에 더 유해한 영향을 받고, 세포가 아직 미성숙하여 성장 중이기 때문에 유해물질에 위해성이 더 높아질 수 있는데, 특히 신경발달기능에 민감한 영향을 크게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어린이 놀이터 등 활동공간 내 유해물질 노출로 인한 건강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어 어린이들이 안심하고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는 활동공간을 제공하여 어린이 건강보호 증진 및 주거 환경 개선이 필요합니다.



어린이 활동공간의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놀이시설 재료로 부식 및 노화가 일어나기 쉬운 재료를 사용하고, 녹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페인트를 일반도장하거나 분체도장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부식성이 있는 재료를 사용하여 자주 접촉되는 부분의 페인트가 벗겨지면 사용재료에 녹이 슬거나 부식이 일어나게 됩니다.


특히 철재로 된 놀이시설은 부식될 경우 내구성이 떨어지고 놀이시설을 항상 만지는 어린이가 철 조각이나 녹가루를 먹을지도 모르는 위험이 있습니다.




어린이건강보호종합대책 지원사업 지원대상은 누구인가요?


2009년 3월 22일 전에 설치된 어린이 활동공간(어린이집 보육실.유치원 교실.어린이 놀이시설.특수학교 교실.초등학교 교실.학교 도서관)이 어린이건강보호종합대책 지원사업 지원대상입니다.



지원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환경안전관리기준의 준수 여부를 무료로 진단합니다. (평균 110만 원 소요)


신청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지자체로부터 추천을 받거나, 환경부에 전화나 인터넷으로 신청합니다.


지금까지 어린이건강보호종합대책 지원사업 지원내용과 어린이 활동공간의 문제점,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어린이들의 피부는 민감하기도 하고, 놀이시설과 항상 접촉하기 때문에 어린이 놀이시설에 대한 관리가 철저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환경안전관리기준의 준수 여부를 자주 진단하는 것은 무리가 있기 때문에 이렇게 어린이건강보호종합대책 지원사업으로 인해 무료로 진단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안심이 되는 것 같습니다. 지원대상을 참고하셔서 환경안전관리기준의 준수 여부를 진단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