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한 아파트 증여세 면제 알아보는 방법은?

2015. 12. 6. 08:00 etc/유용한 정보

궁금한 아파트 증여세 면제 알아보는 방법은?



혹시 우리가 내는 세금에 관심을 가져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저는 솔직히 이 부분은 전혀 모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습니다. "알아서 부과돼서 나가겠지"라는 생각을 하는데, 아마 이런 분들이 제법 많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하지만 세금이 어려운 것은 어쩌면 당연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 종류도 많고 용어가 너무 어려운데, 그렇다고 무심하게 있다간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을 놓칠 수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아파트 증여세 면제인데,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증여세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증여로 인해 재산이 무상으로 이전될 때 발생하는 세금을 말하는데, 범위가 금전으로 환가할 수 있는 모든 물건과 권리를 말합니다. 그러다 보니 증여를 받는다면 대부분에 대해 세금이 부과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처럼 광범위한 부과는 내는 사람이나 받는 사람이나 서로 힘든 일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친족에게 증여받을 때는 정해진 한도에 따라 공제를 받을 수 있도록 해주고 있습니다. 위 표를 참고하시면 조건마다 한도가 정해져 있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공제 한도를 넘는다면 세금을 납부하셔야 하는데, 금액에 따라 세율이 달라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세율은 최대 50%까지 부과되며 10% 단위로 세율을 부과합니다. 다만, 창업자금, 가업승계 일 경우 10%의 특례세율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꼭 알아야 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과세가 되지 않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는 신고기한 이내 반환할 경우인데, 신고 기간 경과가 지날수록 과세금액이 발생하니 그 전에 반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아파트 증여세 면제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는데요. 정말 알면 알수록 어려운 것이 바로 세금에 대한 문제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따라서 모두 공부한다기보다는 그때그때 발생하는 세금에 대해 공부를 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만약 이 부분에 대해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홈택스'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자세히 알아보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