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기초생활수급자 자격 알아보고 신청하세요

2015. 5. 13. 12:00 etc/유용한 정보

2015 기초생활수급자 자격 알아보고 신청하세요



따뜻한 봄이 지나고 이제는 입하도 지났는데요. 2015년도 벌써 절반 가까이 지난 것을 보니 시간이 참 빨리 간다고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이제 금방 여름이 올 것 같아 조금 늦었지만, 열심히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여름이라고 해도 괜찮을 날씨지만 마음은 아직도 한겨울인 분들이 주위에 계신데요. 생계유지가 힘들어 하루하루 살아가는 분들이 아직도 많이 있다고 합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나라에서는 여러 복지를 시행하고 개선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그중 가장 많이 알려진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저의 정보가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에겐 여러 복지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데 가장 중요한 게 바로 생계급여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 제도는 생활이 어려운 사람에게 일상생활이 가능하도록 급여를 지급하는데 현실적으로 가장 필요한 제도인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위의 혜택을 받기 위해선 어떤 조건이 있는지를 알아봐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가구의 소득인정액이 현금급여 기준 미만인 분들에게 지원해드리고 있습니다. 또 부양의무자 기준이 필요합니다. 모든 조건이 충족되어도 다른 제도로 생계급여를 지원받는 분들에게는 중복지원이 안 된다고 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소득인정액이란 위의 그림을 보시면 조금 이해가 빠르실 텐데, 최저생계비와 비교하여 수급자를 선정하는 방식입니다. 본인 가구의 인원수의 최저생계비를 확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부양의무자 기준이 있는데, 부양의무자의 범위는 수급신청자의 1촌의 직계혈족 및 배우자까지 포함됩니다. 이런 부양의무자가 없거나 있어도 부양능력이 없는 등 부양의무자의 도움을 못 받을 경우에는 부양의무자가 있어도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본인이 생각하기에 모든 조건이 충족된다고 생각하시면 바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신청 방법은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초기상담 및 신청을 완료한 후 사실 조사 및 심사를 거쳐 제도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제가 포스팅을 하면서 느꼈지만 정말 좋은 제도인 것 같습니다. 제가 작성한 기초생활수급자 자격 포스팅을 보시고 단 한 분이라도 더 제도의 혜택을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혹시 주위에 어려운 분이 계신다면 빨리 알려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