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2016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배워봅시다
얼마 전 퇴근길에 고등학생끼리 하는 이야기를 우연히 들었습니다. 자기네 동네의 땅값이 이러쿵저러쿵 하는 이야기였는데, 이른 나이에 땅값에 관심이 있는 걸 보니 경제에 관심이 많아 보였습니다. 문득 제가 사는 동네의 토지의 가격대가 궁금해지더군요.
그래서 오늘은 2016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배워봅시다개별공시지가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개별공시지가라고 하면 말이 좀 어려워 보이는데, 쉽게 이야기하면 표준지공시지가를 기준으로 하여 산정한 개별토지에 대한 단위면적당 가격입니다. 그럼 이제 표준지공시지가는 무엇이냐고 물어보실 텐데 표준지공시지가는 국토교통부 장관이 전국의 개별토지 약 2,750만 필지 중 대표성이 있는지가 50만 필지를 선정·조사하여 공시하는 것으로 매년 1월 1일을 기준으로 표준지의 단위면적당 가격입니다.
조회방법은 첫 번째로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를 검색해주세요. 그 후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 - 국토교통부]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세요.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 - 국토교통부의 메인 화면입니다. 화면 오른쪽 위의 개별공시지가를 클릭해주세요.
개별공시지가는 해당 시·군·구청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확인 가능합니다. 화면에 나와 있듯이, 개별공시지가는 기준 연월일을 기준으로 결정, 공시된 개별공시지가이므로 만약 기준일 이후에 재개발예정지가 되거나, 다른 건물이 생겨 가격이 변하게 된다면 바로 적용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일단, 인천에 대해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일사편리 인천 부동산 정보조회 시스템입니다. 도로명주소가 도입된 지 시간이 오래 지났지만, 아직 지번 주소로 조회가 가능하여 도로명 주소가 아직 불편하신 분도 사용하기 편합니다.
아무 주소나 입력하여 나온 결과입니다. 최근 몇 년이 아닌 오래전부터 확인이 가능하여 좀 더 신빙성 있게 조사를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2016년 개별공시지가 조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 - 국토교통부에서는 개별공시가뿐만 아니라 많은 공시가격을 확인할 수 있으니, 집을 알아보고 계신다면 한 번쯤 찾아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위의 사진은 표준지 공시지가를 찾아본 결과인데, 연도별로 조회가 가능하여 그 근처 일대의 공시지가를 확인할 수 있고, 주위환경뿐만 아니라 도로교 통도 확인하실 수 있어서 여러분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