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자활센터 운영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아볼까요

2017. 6. 16. 03:16 etc/생할정보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역자활센터 운영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지역자활센터에서는 근로 능력이 있는 저소득층에게 체계적이고 집중적인 자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자활 의욕을 고취하고 자립 능력을 높이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자활근로란 무엇인지 함께 알아볼까요?

지원 대상은 어떻게 되나요?

조건부 수급자, 일반 수급자, 특례 수급가구의 가구원, 자활급여 특례자, 차상위계층 등을 지원합니다.

자활근로자의 선정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지역자활센터 운영은 자활사업 참여를 의무조건으로 생계급여를 지급받는 조건부 수급자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자활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일반 수급자를 지원합니다. 일반수급자는 근로능력이 없는 생계급여 수급권자 및 조건부과 제외자, 의료/주거/교육급여 수급권자로 분류됩니다. 또 의료급여특례, 이행급여특례를 지원받는 가구의 가구원 중에서 근로능력이 있어서 자활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가구원을 지원하며, 생계/의료급여 수급자이면서 자활근로, 자활기업 등 자활사업 및 취업성공패키지에 참가하여 발생한 소득으로 인해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의 40%를 초과한 자활급여 특례자를 지원합니다. 또한 근로능력이 있는 시설 수급자를 지원합니다.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시장진입형에 참여하면 1일 8시간, 주5일 근무, 급여 37,880원의 일자리를 지원합니다. 인턴형에 참여하면 역시 1일 8시간, 주5일 근무, 급여 37,880원의 일자리를 지원합니다. 사회서비스 일자리형에 참여하면 1일 8시간, 주5일 근무, 급여 34,270원의 일자리를 지원합니다. 근로유지형은 1일 5시간, 주5일 근무, 급여 25,550원의 일자리를 지원합니다.

어떻게 신청하나요?

먼저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초기상담을 하고 서비스를 신청하면, 시/군/구청에서 대상자를 확정하고 자활지원계획을 수립합니다. 이후 지역 자활센터에서 실시하는 자활사업에 참여하는 것으로 지역자활센터 운영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사람은 일을 안 하면 무기력해지기 마련이죠. 그런 면에서 빈곤을 근로로 이겨내려는 의지 하나만 있으면 일자리를 지원해주는 자활근로 제도는 참 좋은 제도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럼 오늘도 유용한 정보가 되셨기를 바라며 이만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다음에 더욱 유익한 정보로 돌아오도록 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