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재활서비스에 관해서 알아볼까요

2017. 6. 20. 11:08 etc/생할정보

안녕하세요. 오늘은 발달재활서비스에 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장애아동의 인지, 의사소통, 적응행동, 감각, 운동 등의 기능향상과 행동발달을 위한 재활서비스를 지원하고,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는 취지인데요. 한번 자세하게 살펴볼까요?

지원 대상이 어떻게 되나요?

전국 가구 평균소득의 150% 이하인 만 18세 미만 등록 장애아동을 지원합니다.

선정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장애 유형은 뇌병변장애, 지적장애, 자폐성장애, 청각장애, 언어장애, 시각장애로 나뉘며, 중복장애도 인정합니다. 소득 기준은 전국 가구 평균소득 150% 이하이고, 소득별로 차등 지원합니다. 6세 미만의 경우 등록 장애아동이 아니더라도 장애가 예견되어 재활치료가 필요하다는 의사 진단서와 검사 자료로 등록기준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또 시각장애는 재활치료서비스 대상 여부를 별도로 판단합니다.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발달재활서비스에 소요되는 비용을 아래와 같이 차등 지원합니다. 먼저 생계/의료급여 수급자의 경우 22만 원, 주거/교육급여 수급자는 20만 원, 전국가구 평균소득 50% 이하는 18만 원, 100% 이하는 16만 원, 150% 이하는 14만 원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언어, 청각능력, 미술, 음악, 행동, 놀이, 심리, 운동 등의 재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어떻게 신청하나요?

먼저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서비스를 신청하면, 주민센터에서 소득 재산을 조사하고 지원 대상자 여부와 등급을 결정하여 지원 대상자에게 통지합니다. 이후 다시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바우처 카드 발급을 신청하면 사회보장정보원에서 바우처 카드를 발급하고 발송합니다. 그러면 서비스 제공 기관에서 서비스 제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발달재활서비스에 관한 내용을 살펴보았는데요. 장애가 아이들의 성장에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앞으로 이런 제도들이 더욱 많아져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복지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기를 바라며 오늘의 포스팅은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