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족 방문교육 서비스 어떻게 이루어지나 살펴볼까요

2017. 7. 6. 15:42 etc/생할정보

안녕하세요. 오늘은 다문화가족 방문교육 서비스에 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집합교육 참여가 어려운 다문화 가정에 방문하여 한국어 교육, 부모 교육, 자녀생활 교육을 제공하고 다문화 가족의 정착과 자녀 양육을 돕는다는 취지인데요. 한번 살펴볼까요?

지원 대상이 어떻게 되나요?

다문화가족 방문교육 서비스는 크게 세 가지로 나뉘는데요. 방문 한국어교육 서비스, 방문 부모교육 서비스, 방문 자녀생활 서비스로 나뉩니다. 먼저 방문 한국어교육 서비스는 입국 5년 이하의 결혼이민자와 만 24세 미만의 중도입국 자녀에게 지원합니다. 그리고 방문 부모교육 서비스는 임신/신생아기/유아기/아동기 각 생애주기별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다문화가족에게 지원하며, 마지막으로 방문 자녀생활 서비스는 만 3세~만 12세 이하의 다문화가족 자녀, 중도입국 자녀에게 지원합니다.

선정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기본적으로 다문화 가정과 중도입국 자녀를 지원합니다. 자녀생활 서비스의 무상지원 대상자 기준으로는 다문화 가족 중 가족 요양비를 지급하는 도서/벽지지역 거주자, 생계/의료/주거/교육급여 수급자, 차상위 본인 부담 경감 대상자, 기준중위소득 60% 이하가 해당됩니다.

지원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다문화가정에 방문교육 지도사가 방문하여 한국어교육, 부모교육, 자녀생활교육을 제공합니다. 한국어교육 서비스는 방문 지도사와 1:1 한국어 교육이 이루어지며, 부모교육 서비스는 생애주기별로 각 1회씩 지원됩니다. 자녀생활 서비스는 자녀에게 학교생활 및 사회성 발달지원 지도가 이루어집니다.

한국어교육 및 부모교육 서비스는 무상 지원하며, 자녀생활교육 서비스는 위의 선정기준에서 이야기한 무료지원 대상자를 제외하고 중위소득기준에 따라 본인 부담금이 차등 부과됩니다.

여기까지 다문화가족 방문교육 서비스에 관한 이야기였구요. 낯선 한국 땅에서 하루빨리 적응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듯한 프로그램이었네요. 단 한국어교육 서비스, 부모교육 서비스, 자녀생활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받는 것은 불가능하며, 지역 내 타 기관의 유사서비스 중복지원도 불가능하다니 참고로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