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급여 본인부담 면제에 관해서 알아봅시다

2017. 7. 22. 15:35 etc/생할정보

안녕하세요. 오늘은 의료급여 본인부담 면제에 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의료급여 수급권자 중 본인부담금 면제 대상자에게 본인부담금을 지원하여 저소득층의 국민보건 향상과 사회복지 증진에 기여한다는 취지인데요. 한번 살펴보도록 할까요?

선정 기준이 어떻게 되나요?

1종 의료급여 수급자 중에서 다음 사항에 해당하는 자에게 제공됩니다. 먼저 18세 미만인 자, 20세 이하이며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자, 임산부, 무연고자로 확인된 사람, 노숙인 진료시설을 이용하는 노숙인, 장기이식환자, 가정간호를 받고 있는 자, 보건복지부 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희귀난치성 질환 혹은 중증 질환을 가진 사람 등입니다.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의료급여 본인부담 면제 대상자가 외래 진료를 받을 경우, 의료급여 비용의 본인부담금 전액을 면제합니다.

어떻게 신청하나요?

먼저 시/군/구청에 방문하여 상담을 받은 후 서비스를 신청하면, 시/군/구청에서 건강보험공단에 선정정보를 전송합니다. 그러면 의료기관에서 의료급여를 실시하고, 의료 비용을 청구합니다. 이후 심사평가원에서 청구 비용 심사 및 확정통보를 내리면 의료기관에 비용이 지급되게 됩니다.

중복해서 받을 수 없는 서비스가 있나요?

의료급여 본인부담 면제 서비스는 청소년특별지원, 암환자 의료비 지원, 긴급복지 의료지원, 희귀질환자 의료비 등 지원, 노인 안검진 및 개안수술, 미숙아 및 선천성이상아 등 영유아 의료비 지원, 장애인 의료비 지원과 동시에 받으실 수 없습니다.

여기까지 의료급여 본인부담 면제에 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의료급여 수급권자라면 본인부담금 없이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저소득층 분들께 병원 문턱을 낮춰드리는 아주 좋은 제도라는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 이런 제도와 사업이 더더욱 많아지고 다양해져서 더 많은 분들이 혜택을 보실 수 있게 된다면 좋겠습니다. 그럼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