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글쓰기 비법이 있다?

2007. 11. 15. 12:08 etc

저는 블로그에 글쓸때도 비법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비법이라기 보다는 팁이죠. 저는 초보 블로거 이기 때문에 다른 파워 블로거들 처럼 많은 팁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래도 제가 개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팁들이 있습니다.

1. 문단을 이용하라
 문단을 이용하라는 것은 글을 적당한 양으로 자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케익이 있을때 자르지 않고 놨을때와 적당한 양으로 잘라놓으면 먹기 편한 것 처럼 글을 적당하게  문단처리를 해야 합니다.
너무 짧아서도 너무 길어서도 안되기 때문에 한 문단당 3줄 정도가 적당합니다.

2. 독자의 참여를 유도하라
 글을 쓰면서 독자에게 질문을 하는등의 독자의 참여를 유도하는 것은 독자가 댓글을 달게끔 하는 것 입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이런 블로그가 되고 싶다!) 이 글은 글을 쓰고 독자에게 질문을 함으로써 댓글을 달게끔 했습니다.

3. 사진을 적절히 활용하라
 백 글자의 글보다 사진 한장이 설명을 하기에 더 편한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애드센스 가입 방법을 설명 할때는 사진을 이용하여 설명하는 것이 말로 하나하나 설명하는것보다 백번 낳습니다. 사진을 잘 사용하게 되면 글에 재미가 있게 됩니다.

4. 긴글 보다 짧은 글
 아무리 좋은 정보라고 해도 100줄 정도로 스크롤의 압박이 가는 경우가... 책도 아니고 읽는 사람이 화가 날 것 입니다. 긴글을 짧게 요약하거나 시리즈로 글을 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글쓰기 비법이 있으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