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안전지킴이집 서비스 지원내용은 어떤 것이 있을까?

2017. 7. 9. 21:36 etc/생할정보


위급한 상황이 발생 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동네 주변의 아동안전지킴이집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아동 안전지킴이집 서비스라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아동 안전지킴이집 서비스 지원내용과 지원대상, 이용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동 안전지킴이집 서비스 지원대상은 누구인가요?


어린이라면 누구나 아동 안전지킴이집 서비스 지원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지원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경찰과 지역사회가 함께 아동을 보호하는 민/경 합동 치안 시스템을 아동 안전지킴이집이라고 하는데요. 우리 동네에 있는 약국, 문구점, 24시 편의점 등이 아동 안전지킴이집이 되어 어린이의 안전을 지켜줍니다.


낯선 사람이 말을 걸 때 절대 따라가지 말고, 도움이 필요할 때는 가까운 곳에 있는 아동 안전지킴이집으로 가서 도움을 요청하도록 가르쳐야 하고, 위급한 상황이 발생하면 주변의 아동 안전지킴이집을 이용합니다.



이용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온라인신청이 가능하고, 접수기관은 생활안전국 여성청소년과이고, 문의처는 아동 여성 장애인 경찰지원센터입니다.




아동 안전지킴이집의 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아동보호, 제도 운영에 자발적 참여 의지가 강한 업소, 경찰 관련 협의회 등 평소 협력치안활동에 적극적인 업소, 사회봉사 및 아동보호에 관심이 많은 업소가 아동 안전지킴이집 자격을 갖춘 업소입니다.


※유의사항


풍속업소, 청소년보호법 위반 업소, 풍속 법규 등 위반, 성범죄 우려자 등은 배제합니다.


위촉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관내 지구대장 및 파출소장의 추천 및 업소의 신청 - 경찰서 심의위원회 개최로 선정 여부 심의 - 심의 결과 적합업소 판정 시 위촉


※아동안전지킴이집의 해촉 


자발적 참여 의지가 없거나 제도에 무관심, 소극적, 부정적인 업소, 아동 출입이 곤란한 상가(2층 소재, 상가 내부가 잘 보이지 않는 업소), 청소년보호법 위반 업소 등 불법 적발업소는 인지 즉시 해촉합니다.



위촉 시 지켜야 할 사항은 어떻게 되나요?


위급상황 시의 상황별 대처요령 숙지, 관할 경찰서장의 위촉장과 행동수칙을 잘 보이는 곳에 게시, 업소 외부 시인성이 높은 곳에 지킴이집 표지물 부착 및 설치, 단체상해보험 가입, 우수 수범 사례가 있는 지킴이집에 감사장, 기념품, 신고보상금 등을 지급하고, 매달 1회 대처요령 교양 및 애로사항 청취를 위해 경찰관이 방문합니다.



생활안전지도 지원내용은 어떤 것이 있을까?

2017. 7. 9. 15:47 etc/생할정보


알고, 보면서 지키는 안전 생활안전지도에 대한 서비스를 생활안전지도라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생활안전지도 지원내용과 지원대상, 이용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활안전지도 지원대상은 누구인가요?


누구나 생활안전지도 지원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지원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국민 개개인이 생활주변 위험에 관심을 가지고 스스로 대처할 수 있도록 안전정보들을 통합하여 지도 위에 표현한 서비스를 생활안전지도라고 하는데요. 국가가 보유한 필수적인 안전정보를 지도상에 통합하여 국민에게 제공,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도록 PC와 모바일 서비스 모두를 제공합니다.


2014년 9월 30일부터, 15개 시범 시.군.구 지역을 대상으로 교통안전, 치안안전, 재난안전, 맞춤 안전지도를 서비스하고 있고, 12월에는 교통, 치안, 재난, 맞춤 안전지도를 115개 시.군.구 지역 대상으로 확대, 시설, 산업, 보건식품, 사고 안전지도는 15개 시범 시.군.구 지역을 대상으로 서비스하고 있고, 2015년에는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생활안전지도 서비스를 확대했습니다.



PC에서 웹사이트(www.safemap.go.kr) 접속 후 이용 가능하고, Play 스토어(안드로이드폰), 앱스토어(아이폰)에서 생활안전지도로 검색하여 다운.설치 후 이용 가능합니다.


온라인신청은 불가능하며 접수기관은 국립재난안전연구원 방재연구실이고, 문의처는 국립재난안전연구원입니다.


이용가이드는 어떻게 되나요?


① 생활안전지도


사용용도 별로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하면 지도에서 확인할 수 있고, 좌측 메뉴에서 지도별로 원하시는 다양한 통계정보 및 수치를 볼 수 있습니다. 원하는 서비스 버튼을 클릭하면 지도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한번 더 클릭하면 기능이 꺼집니다.




② 지도범례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하면 지도 하단에 안전지도 범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③ 발생추적


원하는 지도를 선택하고, 옵션 중 발생추적을 클릭하면 보이는 지점의 발생순서대로 화살표가 그려집니다. 발생추적을 종료하려면 다시 한번 발생추적 버튼을 클륵하여 해제합니다.



④ 통계보기


원하는 지도를 선택하고, 옵션 중 통계를 클릭하면 보이는 지점의 분포를 숫자로 보여줍니다. 통계보기를 종료하려면 다시 한번 통계를 클릭하여 해제합니다.



⑤ 발생현황보기


재난안전> 위험이력> 산불발생현황의 상세버튼을 클릭 후 분석을 선택하고, 년도 선택 후 시작버튼을 클릭하면, 원하는 년도의 발생현황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