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한부모고교생교육비지원내용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2017. 7. 20. 17:42 etc/생할정보

학업이 중단될 위기에 직면한 청소년 한부모가 정규 고등학교 교육 과정을 이수할 기회를 보장하는 서비스를 청소년한부모고교생교육비지원이라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청소년 한부모 고교생 교육 지원내용과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소년한부모고교생교육비지원대상은 누구인가요?

정규 고등학교 과정 (특수목적고 및 자율형 사립고 포함)의 교육을 받고 있거나 받으려고 하는 만 24세 이하의 청소년 한부모가 청소년한부모고교생교육비지원대상이 됩니다.

선정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기준 중위소득 53-60%에 해당하는 청소년 한부모를 선정합니다.

지원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고등학교 교육비(학비)를 실비(입학금+수업료+교과서대)로 지원합니다.

신청방법과 지원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상담하고 신청할 수 있고, 온라인 신청으로도 가능합니다. 청소년한부모고교생교육비지원절차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지원합니다.

청소년한부모가 받을 수 있는 서비스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청소년 한부모 고교생교육비외에도 청소년 한부모 아동양육비, 청소년 한부모 검정고시학습비, 청소년 한부모 자립촉진수당, 청소년 한부모 자산형성계좌 지원액 등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청소년 한부모 고교생 교육비 지원내용과 신청방법, 선정기준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청소년한부모를 위한 서비스가 이렇게 많다는 것을 미쳐 몰랐었는데요. 어른들의 시선에서는 청소년이 아기를 낳아서 책임지지도 못할텐데 왜 낳냐고 하는 생각을 많이 하실겁니다. 물론 책임이 따르는 일이라고는 하지만, 뉴스에 아기가 장애를 가졌다고, 키울 형편이 안 된다고 베이비 박스에 버리고 가는 사람들도 많다는 소식도 접한 적이 있습니다. 저는 그 사람들보단 훨씬 책임감있고 잘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책임이 따르는 일에 책임을 지려고 하는 청소년들을 위해 청소년한부모를 위한 서비스는 꼭 필요한 서비스라고 생각이 듭니다. 


방과후학교자유수강권 지원내용은 어떤 것이 있을까?

2017. 7. 20. 11:28 etc/생할정보

방과후학교 수업을 통해 저소득층 자녀의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교육기회를 확대하고 공교육 활성화 및 저소득층의 교육격차 해소를 도모하는 서비스를 방과후학교자유수강권이라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방과후학교자유수강권 지원내용과 그에 관련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과후학교자유수강권 지원대상은 누구인가요?

저소득층의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자녀가 방과후학교자유수강권 지원대상입니다.

선정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우선 지원대상자와 소득에 따른 지원,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사람, 기타의 순위로 지원할 수 있습니다.

지원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저소득층 등의 학생이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등을 수강한 경우, 1인당 연간 60만 원 내외로 지원하고, 지원액은 초등돌봄교실 및 방과후 보육료, 토요프로그램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주의사항

①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수강할 경우에만 지원이 가능하고,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수강하지 않을 경우에는 지원이 불가합니다. 

② 학교별 교부예산 범위내에서 운영하며, 자유수강권의 월별 사용한도 및 수강강좌수 제한이 없습니다.

지원범위는 어떻게 되나요?

① 교과.특기적성 프로그램

② 토요일 및 방학 중에 하는 프로그램

③ 학교에서 위탁 운영하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④ 초등돌봄교실에서 운영하는 수익자 부담 프로그램

⑤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과정내의 현장학습 및 체험활동 경비

※지원범위 제외대상

일회성 프로그램 (현장체험학습.수련활동.수학여행 등), 사설학원 등 사교육기관의 수강료, 수익자 부담 경비가 없는 프로그램, 교육과정 내의 현장체험학습 경비 등은 방과후학교자유수강권 서비스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신청방법과 지원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교육비 원클릭 신청시스템 똔느 복지로 온라인신청으로 신청하거나, 학부모 혹은 학생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초중고 교육비 지원을 신청하고, 방과후학교자유수강권 지원절차는 아래의 순서로 지원합니다.

지금까지 방과후학교자유수강권 지원내용과 지원범위,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사실 요즘은 학원을 안 다니는 아이들이 없을 정도로 사교육비가 만만치 않게 드는데요. 옆집 아이는 어디를 다닌다 이런 저런 이야기로 사교육에 열을 쏟지만, 저소득층 아이들은 다니고 싶은 학원도 눈치보여서 말도 못하는데 이런 아이들을 위한 방과후학교를 개설해 많은 프로그램으로 아이들의 교육기회를 제공해주는 이 서비스가 참 옳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