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계신가요?

2017. 7. 17. 21:37 etc/생할정보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이 무엇인가요?

전문교육을 받은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사가 출산가정을 방문해서 산모와 신생아를 돌봐드리는것입니다.

사업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 출산가정에 건강관리사를 파견해서 산호관리를 지원함으로서 산모와 신생아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출산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킵니다.

 ● 산모 · 신생아 건강관리사 양성을 통하여 사회적 일자리를 창출합니다.

지원대상은 누구인가요?

 ● 산모 및 배우자의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근 합산액이 기준중위소득 80% 이하 금액에 해당되는 출산가정이 지원대상입니다.

신청자격은요?

국내에 주민등록 또는 외국인 등록을 두고있는 출산 가정입니다. 하지만 부부 모두가 외국인인 경우에는 당해 외국인은 국내 체류자격 비자 종류가 F2, F5, F의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신청장소는 어디인가요?

 ● 산모의 주소지 관할 시 / 군 / 구 보건소 

 ● 온라인 신청은 복지로 에서 가능합니다.

신청기간이나 유효기간은 언제까지인가요?

 ● 신청기간은 출산 예정일 40일전부터 출산일로부터 30일까지 입니다.

 ● 유효기간은 출산일로부터 60일 이내입니다.

 ※ 미숙아의 경우에는 선청성 이상아 출산 등으로 입원한 경우에는 신생아의 퇴원일로부터 60일이내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도 출산일로부터 120일을 초과할수는 없습니다.

지원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 산모의 건강관리 (유방관리, 체조지원 등), 신생아의 건강관리 (목욕, 수유지원 등), 산모의 식사준비, 산모·신생아 세탁물 관리 및 청소 등이 있습니다.

 ※ 산모·신생아 외의 다른 돌봄이나 일반 가사활동 영역은 표준 서비스에 포함되지않는 부가서비스로 원하는 경우에는 별도로 추가구매가 필요한 사항입니다.

서비스이용은요?

 ● 서비스가격 : 보건복지부가 상한 가격 범위 안에서 제공기관이 자율 책정

 ● 정부지원금 : 태아유형, 출산순위, 소득수준, 이용자 선택 (단축·표준·연장)에 따라서 차등 지원

 ● 본인부담금 : 서비스가격에서 정부지원금을 제외한 차액 부담

서비스 제공자는 누구인가요?



독거노인 사회관계 활성화 지원이 있다는데 알고있었어?

2017. 7. 17. 15:32 etc/생할정보
 

 독고노인 사회관계 활성화 지원이란 무엇인가요?

외로움에 의한 고독사나 혹은 자살을 예방하기 위해서 은둔형 독거노인에게 친구관계를 만들어 주는것입니다.

지원 대상은 누구인가요?

가족, 이웃 등과 접촉하는일이 거의 없어 고독사, 우울증, 자살 등 위험이 높은 독거노인을 지원합니다.

그렇다면 선정은 어떤기준으로 되는건가요?

 ● 은둔형 고독사 위험군 : 가족이나 이웃 등 가까운사람들과의 관계가 단절되어 있으며 외부활동을 거의하지않고 공식적으로 서비스 또한 이용하지않는 독거노인.

 ● 활동제한형 : 사회적인 관계는 유지하고있으나 만성질환 또는 일상생활동작능력 (ADL)제한으로 인해서 외부 출입에 대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우울증으로 진단을 받은 독거노인

 ● 우울형 자살 고위험군 : 자살기도를 하고 난 후 생존자나 우울중 진단을 받고 자살시도 가능성이 높은 독거노인

이 선정기준의 입니다.

지원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사회적으로 고립된 독거노인을 발굴하여,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신청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 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 등의 사업수행기관을 방문하거나 혹은 전화나 우편 등을 통해서도 서비스 신청이 가능합니다.

 ●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의 경우에는 온라인 신청도 가능합니다.

지원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1. 초기상담 및 서비스 신청 : 사업수행기관(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 등)에서 초기상담을 받고 서비스 신청합니다.

 2. 사실조사 및 심사 : 시/군/구 독거노인 돌봄 담당부서에서 사실을 조사하고 심사합니다.

 3. 서비스 결정 : 보건복지부에서 서비스를 결정됩니다.

 4. 서비스 제공 : 사업수행기관(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 등)에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평균수명이 점점 높아지면서 노인들이 많아지고 그에 따라서 독거노인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예전에 뉴스인지 인터넷인지 기억은 안나는데 어딘가에서는 독거노인이 혼자 살다가 사망을 했었는데 아무도 몰랐었다는 기사를 본적이 있었는데 마음이 안좋은사람도 있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저같은경우에도 굉장히 마음이 안좋았고 혼자살고있는 독거노인이 여전히 많으며 지병을 가지고 있다는 기사도 보았습니다. 그 생각을 하면 여전히 마음이 무겁고 불편해져서 이번 포스팅을 하기전에 열심히 알아봤는데 관련된 내용이 많지가 않아서 더 속상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가족중에 혼자살고있는 분이 계시다면 자주 찾아뵈면서 건강을 체크하는게 좋으니 꾸준히 신경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