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자립생활관 운영 지원내용은 어떤 것이 있을까?

2017. 6. 13. 19:18 etc/생할정보

소년원 출원생, 보호관찰 대상자 등 소외계층 청소년을 대상으로 숙식제공, 취업알선, 학업연계 등 사회적응 및 자립지원하는 서비스를 청소년 자립생활관 운영이라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청소년 자립생활관 운영 지원내용과 지원대상, 이용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소년보호협회는 어떤 곳인가요?

불우위기 청소년들이 다시 꿈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도록 사회적응에 필요한 교육과 정착지원을 해주는 소년보호전문재단으로 법무부의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주요사업 활동

① 소나기 가족솔루션 캠프

소나기 캠프를 통해 잃어버린 소중한 것들이 다시 기억하게 하고, 소통, 나눔, 기쁨이 함께 합니다.

② 창업보육사업

교육과정과 연계된 정망 높은 기업을 직접 운영하고, 현장실습과 경제적인 안정을 지원합니다.

③ 사회정착지원센터

소외계층 청소년에게 무료숙식을 제공하고, 전문적인 기술교육과 현장중심의 실무교육을 통해 다양하고 체계적인 서비스 지원 및 건강한 사회인으로의 정착을 유도합니다.

청소년 자립생활관은 무엇인가요?

자립 및 사회정착의지가 강한 소외 청소년들은 청소년 자립생활관의 지원으로 사회 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는 현실 자생력을 키우고 있고, 청소년 자립생활관은 전국 총 8개가 있으며, 기본지원 외에 각 생활관마다 특색있는 사회정착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립 및 사회정착 지원프로그램은 어떻게 되나요?

무료숙식과 청소년전문 심리상담을 기본 지원하고, 학업연계지원과 취업활동지원, 현장체험지원, 재능기부자연계지원이 있습니다.

자립생활관 입주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만 12세에서 22세 이하 청소년 중 소년보호 관련기관 추천 청소년, 무의탁 청소년 중 자립지원이 필요한 청소년, 저소득층 및 국민기초수급 대상 청소년이고, 입주기간은 6개월이며 자립의지를 평가하여 2년까지 연장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 자립생활관 운영 지원대상은 누구인가요?

소년원 출원생, 보호관찰 대상자 등 소외계층 청소년이 청소년 자립생활관 운영 지원대상입니다.

지원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소년원 무의탁 출원생 등 소외계층 청소년에게 그룹홈(Gruoup Home) 형태의 생활공간을 제공하여 무료숙식, 대학진학, 직업교육, 취업알선 등 성공적 사회정착 지원합니다.

이용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접수기관은 보호사업팀, 문의처는 (재)한국소년보호협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