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창업지원 어떻게 이루어지나 살펴볼까요

2017. 6. 17. 16:17 etc/생할정보

안녕하세요. 오늘은 장애인창업지원에 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다양한 지원이 있지만 오늘은 장애인 맞춤형 창업교육을 중심으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창업에 필요한 종합교육을 제공하여 장애인의 성공적인 창업을 유도하고, 장애인 창업자의 영업지속률 제고를 위한 특성화된 교육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사업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예비창업자와 기창업자를 두 개의 그룹으로 분류하고 각 그룹에 부합하는 교육 및 컨설팅이 들어가는 맞춤형 지원 서비스입니다. 먼저 예비창업자의 경우 창업역량을 증대시키기 위해 창업기초교육 → 업종특화교육 → 창업준비자 지원의 과정을 밟게 됩니다. 창업기초교육은 창업 마인드, 창업 절차, 성공 사례 등 기초소양교육 위주로 편성하여 장애인 예비창업자의 창업의욕을 고취합니다. 그 후 업종특화교육은 예비창업자 및 전업희망 장애인을 대상으로 특화 업종에 관한 실질적인 교육을 실시하여 창업 시의 위험을 경감시킵니다. 마지막으로 교육수료자를 대상으로 점포 지원 및 보육실 입주연계를 통해 창업준비자에 대한 사후관리가 이루어집니다.

기창업자의 경우에는 성공적인 창업을 촉진하기 위한 역량강화교육 운영 → 창업 상담 → 창업자 지원 → 폐업교육 및 희망재기교육 운영의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세금과 절세전략, 창업기금 조달과 운용전략, 인사 및 노무전략, 마케팅 전략 등으로 편성하여 12시간 동안 창업자의 경영 능력을 제고하게 되며, 창업 전문위원과 동행하여 점포 개발, 상권 분석, 사업계획서 작성 등을 하며 3일간 1:1 집중 멘토링을 제공받게 됩니다. 또 질서 있는 폐업 준비를 통한 재기 기반 마련 교육을 제공하며, 창업에 실패했거나 업종 변경을 희망하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재기에 필요한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는 식으로 장애인창업지원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지원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교재비, 교육 참가비, 숙식을 무상으로 지원하며, 교육 수료자에 대해서는 장애인 점포지원까지 연계 지원합니다. 또 센터 창업보육실 입주 및 센터 지원사업 신청 시 일부 가점을 부여합니다.

여기까지 장애인창업지원에 관한 내용이었구요. 맞춤형 창업교육 하나만 해도 굉장히 많은 지원이 들어가죠? 몸은 불편하더라도 머릿속에는 번뜩이는 아이디어로 가득한 분들이시라면 도전해볼 만한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럼 저는 이쯤에서 오늘의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구요. 다음에 더욱 유익한 정보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소상공인지원융자 어떻게 받을 수 있을까?

2017. 6. 17. 10:36 etc/생할정보

안녕하세요. 오늘은 소상공인지원융자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정부에서는 국가경제의 균형 잡힌 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소상공인의 창업 및 경영 개선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원 대상은 어떻게 되나요?

유흥/향락 업종, 불건전 업종 및 기타 국민보건 및 건전문화에 반할 우려가 있다고 중소기업청장이 지정한 업종 이외의 업종을 경영하고 있는 모든 소상공인을 지원합니다.

선정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소상공인지원융자는 크게 성장기반자금과 경영안정자금의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먼저 성장기반자금에 속하는 것들부터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성장기반자금에는 소상공인 창업자금, 소공인 특화자금, 사업전환자금, 성장촉진자금이 있는데요. 소상공인 창업자금은 창업 12개월 이내인 창업 초기 소상공인, 사관학교 졸업자를 대상으로 지원합니다. 소공인 특화자금은 숙련기술 기반의 제조업을 영위하는, 상시 근로자의 수가 10인 미만인 소공인을 지원하구요. 사업전환자금은 재창업 패키지를 이수한 소상공인에게 지원하며, 성장촉진자금은 업력 5년 이상의 소상공인에게 지원합니다.


소상공인 경영자금에는 일반경영 안정자금, 긴급경영 안정자금, 임차보증금 안심금융, 전환대출이 있습니다. 일반경영 안정자금은 상시 근로자의 수가 5인 미만인 사업체를 지원하며, 긴급경영 안정자금은 재해확인증을 발급받은 소상공인을 지원합니다. 임차보증금 안심금융은 임차한 점포에서 사업을 영위하는 소상공인을 지원하고, 전환대출은 제2금융권에 6개월 이상 성실하게 상환 중인 4~5등급 소상공인 또는 희망리턴 패키지를 이수한 후 취업에 성공한 사람을 지원합니다.

어떻게 신청하나요?

먼저 소상공인지원센터에서 창업, 경영개선 상담 및 사업성 컨설팅을 신청하면 소상공인지원센터에서 순수 신용 담보부 대출 보증서부 대출을 상담합니다. 소상공인지원센터에서 신용 재정 상태 등을 평가한 후 신용 보증서를 발급하면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 자금을 대출할 수 있게 됩니다.


여기까지 소상공인지원융자에 관해서 살펴보았구요. 경제불황 혹은 갑작스런 상황으로 어려움을 맞은 소상공인 분들에게 이겨낼 힘을 드리는 좋은 제도네요. 그럼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만 포스팅 마치도록 할게요. 저는 다음에 또 다른 알찬 정보글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