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가정지원센터에 대해 알아봅시다

2017. 6. 16. 21:19 etc/생할정보

가정의 해체가 많아지면서 가정의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는데요. 건강한 가정을 만들어주기 위해 노력하는 센터가 있다고 하는데 알아보기로 해요.

건강가정지원센터란?

지역주민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가족지원서비스를 제공해 가족의 안정성 강화와 가족관계 증진을 돕습니다.

지원대상은?

해당 서비스를 신청한 대한민국 국민을 지원합니다.

지원내용은?

- 가정 내에서 발생하는 가족 간의 갈등 및 문제해결을 위한 가족상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생애주기별 부모교육이나 아버지 교육 등 건강한 가정을 위한 가족교육을 받도록 지원합니다.

- 가족이 함께 가족문화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신청방법은?

건강가정지원센터에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로 신청합니다.

지원절차는?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다음은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전체 사업영역과 전달체계도입니다.

건강가정사란?

건강가정기본법에 명시도니 건강가정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관련분야에 대한 학식과 경험을 가진 전문가입니다. 이는 대학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교에서 사회복지학, 가정학, 여성학 등 관련 교과목을 이수하고 졸업한 사람에게 주어집니다.(건강가정기본법 제35조 제2,3항)

또한 건강가정사가 전국 시도 및 시군구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다음과 같은 일을 합니다.

- 가정문제의 예방, 상담 및 개선

- 건강가정의 유지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 건강가정 교육(민주적이고 양성평등한 가족관계 교육 포함)

- 가정생활문화운동의 전개

- 가정 관련 정보 및 자료 제공

- 가정에 대한 방문 및 실태 파악

- 아동보호전문기관 등 지역사회자원과의 연계

- 그 밖에 건강가정사업과 관련해 여성가족부 장관이 정하는 활동


지역자활센터 운영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아볼까요

2017. 6. 16. 03:16 etc/생할정보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역자활센터 운영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지역자활센터에서는 근로 능력이 있는 저소득층에게 체계적이고 집중적인 자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자활 의욕을 고취하고 자립 능력을 높이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자활근로란 무엇인지 함께 알아볼까요?

지원 대상은 어떻게 되나요?

조건부 수급자, 일반 수급자, 특례 수급가구의 가구원, 자활급여 특례자, 차상위계층 등을 지원합니다.

자활근로자의 선정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지역자활센터 운영은 자활사업 참여를 의무조건으로 생계급여를 지급받는 조건부 수급자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자활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일반 수급자를 지원합니다. 일반수급자는 근로능력이 없는 생계급여 수급권자 및 조건부과 제외자, 의료/주거/교육급여 수급권자로 분류됩니다. 또 의료급여특례, 이행급여특례를 지원받는 가구의 가구원 중에서 근로능력이 있어서 자활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가구원을 지원하며, 생계/의료급여 수급자이면서 자활근로, 자활기업 등 자활사업 및 취업성공패키지에 참가하여 발생한 소득으로 인해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의 40%를 초과한 자활급여 특례자를 지원합니다. 또한 근로능력이 있는 시설 수급자를 지원합니다.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시장진입형에 참여하면 1일 8시간, 주5일 근무, 급여 37,880원의 일자리를 지원합니다. 인턴형에 참여하면 역시 1일 8시간, 주5일 근무, 급여 37,880원의 일자리를 지원합니다. 사회서비스 일자리형에 참여하면 1일 8시간, 주5일 근무, 급여 34,270원의 일자리를 지원합니다. 근로유지형은 1일 5시간, 주5일 근무, 급여 25,550원의 일자리를 지원합니다.

어떻게 신청하나요?

먼저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초기상담을 하고 서비스를 신청하면, 시/군/구청에서 대상자를 확정하고 자활지원계획을 수립합니다. 이후 지역 자활센터에서 실시하는 자활사업에 참여하는 것으로 지역자활센터 운영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사람은 일을 안 하면 무기력해지기 마련이죠. 그런 면에서 빈곤을 근로로 이겨내려는 의지 하나만 있으면 일자리를 지원해주는 자활근로 제도는 참 좋은 제도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럼 오늘도 유용한 정보가 되셨기를 바라며 이만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다음에 더욱 유익한 정보로 돌아오도록 할게요.